농산물수출업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흥해라흥민 조회 1회 작성일 2021-05-04 15:44:45 댓글 0

본문

[MTN 기획특집] 코로나19 시대, 농식품 수출의 변화와 기회 / 머니투데이방송

포스트 코로나로 불리는 시대!

최근 각국의 무역 장벽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농식품 수출 역시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급변하는 식품 시장에서
가장 크게 바뀌고 있는 마케팅에 대해서 집중 분석!

온라인 수출 상담회와 세일즈 로드쇼 등을 주최하며
온라인을 통해서만 3천만 달러가 넘는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에 정부나 기업 등에서 준비하고 있는
각종 비대면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고 그 효과를 집중 분석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세가 될 비대면 전략의 방향성도 제시하려고 한다.

▶ YouTube 'MTN 기획특집'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8rfTMCjz_i0O-dcxBtZs3jH8Xsn-Y8Ec

#농업 #FTA #수출농업 #비대면마케팅 #아프로 #수출 #샤인머스켓#aT #광군제 #BKF2020 #MTN
#머니투데이방송 #MTN특집다큐

농산물수출 궁금하면 들어와~

이 영상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함께합니다.

농산물 수출관련정보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KATI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KATI카카오채널 설정을 해주시면 매주 금요일에 수출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때문에 다들 힘든하루 보내고 계실텐데
몸에 좋은 농산물 많이 드시고 우리 같이 코로나 이겨내요!

"'딸기·포도 수출' 1억불 품목으로 육성" -농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 농림축산식품부 브리핑

✔ 국내 생산기반 갖춰졌지만, 딸기 2.4%, 포도 1.1%만 수출
✔ 재배기술 확립, 신규시장 개척 등 체계적 지원
✔ 지난해 농식품 수출, 70억3천만불 기록
✔ 신선 부류 수출, 13억 8천만불 '역대 최고치'
✔ 인삼류, 10년 만에 2억불 수출
✔ 김치, 7년 만에 1억불 재진입·쌀가공식품, 첫 1억불 달성
✔ '포도' 수출 64.4% 성장, '딸기' 수출 첫 5천만불 달성
✔ 1억불 이상 대표 품목 부족, 수출 시장 제한적
✔ 농식품 수출 목표, 전년대비 6.7% 증가한 75억불 설정
✔ 스타품목 육성, 시장 다변화 등 중점 추진
✔ 딸기·포도 '스타품목'으로 집중 육성
✔ 딸기 주력 수출품종 '매향' 기형 발생 낮추는 시험포 운영
✔ 태국 현지 유통망 연계 판촉 추진
✔ 포도, 저가·저품질 수출 방지·주력시장 수요기반 확대
✔ '신규 수출 통합조직' 예산 지원…포도 수출가격 유지
✔ 국가별 품질 수요에 맞춰 재배 교육·기술 지원
✔ '중국·베트남' 백화점 등에서 판촉 강화
✔ 신남방·신북방 중심 시장 다변화
✔ 베트남 신선농산물 확산…유통 인프라 확충 등 지원
✔ 신선농산물 전용 판매관 확대
✔ 박항서 감독 참여, 베트남서 신선 과일 집중 홍보
✔ '한·러 상호교류의 해' 한국 농식품 인지도 개선
✔ '유라시아 K푸드 대장정' 추진
✔ '중앙아시아' 권역별 수출업체 공동 운송 시범 추진
✔ 수출농가 조직화 강화, 수출업체 맞춤 지원
✔ 수출 통합 조직, 올해 7개 품목으로 확대
✔ 현장 밀착형 지원 '현장지원단' 운영
✔ 수출 준비 식품기업 대상 '전용 바우처' 도입
✔ 신유통망 확충, 한류 문화 연계 마케팅
✔ 중국 중심 모바일 시장 유통망 진출 확대
✔ 한국 농식품 박람회, 문화 콘텐츠 연계 규모화
✔ '딸기·포도' 등 신선 품목 집중 지원·신남방 시장 진출

○농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 전문○

농식품부 금년 수출대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 생산기반이 갖추어 진 딸기와 포도를 수출 1억불 품목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딸기와 포도는 국내 생산이 갖추어져 있고 해외에서도 인기가 있습니다만 국내생산량의 각각 2.4%, 1.1%만을 수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딸기와 포도에 대해 재배기술을 확립하고 신규시장 개척 등 체계적인 지원으로 딸기는 3년, 포도는 5년 이내에 1억불 수출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지난 해 농식품 수출은 세계경제 성장둔화, 한 ·일 무역갈등 속에서도 2018년 대비 1.5% 증가한 70억 3,000만불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신선부류는 품목별로 고르게 증가하여 역대 최고치였던 2018년보다 8.3% 증가한 13억 8,000만불을 수출하였습니다. 인삼류는 2009년 1억불 수출달성 후 10년만에 2억불을 수출하였고, 김치는 7년만에 1억불에 재진입하였습니다. 쌀가공식품은 첫 1억불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포도는 고품질 품종의 수출 확대에 힘입어 64.4%로 성장했고, 베트남 등 신남방 시장에서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딸기는 14.7% 성장하며 첫 5,000만 불 수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다만, 여전히 1억불 이상 대표 품목이 부족하고, 일본 ·중국 ·미국에 수출시장이 집중된 점은 개선할 과제입니다.

이에 농식품부는 오늘 딸기 ·포도 중점 육성계획을 포함한 '2020년 농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금년 수출 목표는 전년대비 6.7% 성장한 75억 불로 설정하고, 스타품목 육성, 신남방 ·신북방 중심의 시장 다변화, 농가 ·업체 경쟁력 강화, 해외 유통망 확충 및 마케팅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1억불 이상 수출품목을 넓히기 위해 최근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딸기와 포도를 스타품목으로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딸기의 경우, 생산단계에서의 현장 애로사항 개선과 국가별 마케팅을 다각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주력 수출품종인 매향의 기형과 발생을 낮추는 재배 시험포를 운영하고, 금실 ·아리향 등으로 수출품종을 확대하기 위한 신품종 실증 재배도 추진합니다.

또한, 관세 인하로 경쟁력이 높아진 태국에서는 현지 유통망 연계 판촉을 추진하고, 소비 잠재력이 큰 필리핀에서는 금년 하반기에 현지 홍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포도는 저가 ·저품질 수출을 방지하고, 국가별 품질 수요에 맞춘 생산을 지원하는 한편, 중국 ·베트남 등 주력시장 수요기반 확대를 추진합니다.

신규 수출 통합조직에 예산을 추가 지원하여 작년 결성된 포도 수출 통합조직의 수출가격 질서 유지와 연구개발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당도 ·크기 등 국가별 수출수요에 맞춰 재배할 수 있도록 교육과 기술을 주요 시기별로 유관기관과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주력시장 수요 확대를 위해 선물용으로 인기를 끄는 중국과 베트남에서 백화점, 고급 식료품 등의 판촉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로, 일본 ·중국 ·미국에 집중된 수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신남방 ·신북방을 중심으로 시장 다변화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신남방에서는 베트남에서의 신선농산물 성장세를 확산하기 위해 신선 전용 유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한류스타를 활용한 홍보와 검역해소품목의 초기 지원 등에 힘쓰겠습니다.

신선농산물 전용 판매관을 확대하고, 하노이 지역에 국한하여 지원하던 냉장 ·냉동 운송비 지원 범위도 호치민까지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박항서 감독이 참여하는 베트남 선물시즌에 신선 과일을 집중 홍보하고, 베트남 단감과 같은 검역해소 품목의 시장 안착을 위한 바이어 발굴과 판촉 등도 추진하겠습니다.

신북방에서는 한 ·러 상호교류의 해 관련 행사 등을 활용하여 러시아를 중심으로 한국 농식품에 대한 인지도를 개선하겠습니다. 수출업계 주요 애로사항인 물류 여건 개선에도 집중하겠습니다.

한 ·러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농식품 홍보 원정대가 시베리아 철도를 따라 주요 도시를 방문하는 유라시아 케이푸드 대장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내륙 운송비용이 높은 중앙아시아에서는 권역별로 수출업체 공동 운송을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등 물류 지원도 함께 할 예정입니다.

셋째, 수출농가 조직 강화와 수출업체 맞춤 지원으로 농가와 수출업체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현재 파프리카 ·딸기 ·버섯 ·포도 ·화훼 등 5개 품목인 수출 통합조직을 올해 7개 품목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신선농산물 수출농가의 조직화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현장 밀착형 지원을 위해 통합조직 농가를 대상으로 재배법, 수확 후 기술 등 생산부터 해외 정보까지 모든 사항을 점검 ·지도하고 애로를 해소하는 현장지원단을 1월부터 운영하겠습니다.

새롭게 필요한 기술은 통합조직, 농촌진흥청, 시도농업기술센터협력 등을 통해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수출을 준비하는 농식품기업을 대상으로 전용바우처를 새롭게 도입하는 등 수출업체 맞춤형지원에도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유통망 확충과 한류문화 연계 마케팅 등 유통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모바일 시장 성장세인 중국을 중심으로 직구몰 ·오투오 등 새롭게 떠오르는 유통망 진출을 확대하겠습니다.

해외에서 개최하는 한국 농식품 박람회도 관계부처 협업으로 문화 콘텐츠와 연계하여 규모화할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금년에는 딸기 ·포도 등 성장세가 높은 신선 품목을 집중 지원하여 신남방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선도유지를 위해 처리기술과 포장재 보급 등 수출 농가에서도 체감할 수 있는 현장애로 사항에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브리핑합니다.
브리핑 현장 연결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 #수출

○일시: 2020. 1. 20.(월) 11:00
○장소: 농림축산식품부 기자실
○브리퍼: 박병홍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
라이브 채널에서 풀버전 시청하기
https://goo.gl/benFeq (구독)

KTV SNS LIVE 채널 바로가기

▶페이스북 https://goo.gl/4JJZzN
▶유튜브 https://goo.gl/7yuedv
▶트위터 https://goo.gl/Aen58u
▶네이버TV https://tv.naver.com/ktv
▶TV채널 https://goo.gl/F7p7kR

... 

#농산물수출업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4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vicle.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